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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성인상담


학습/언어장애





학습장애




정의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란 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계산하기, 추론하기 등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영역에서 예기치 않게 또래에 비해 특정 능력의 습득과 사용이 어려우면서 심각하게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는 현상입니다. 다시 말해 학습장애는 예상한 성적과 실제 성적 간의 불일치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원인

① 미세한 뇌 기능상의 결함
② 유전적 요인
학습 장애와 관련된 쌍생아 연구에 따르면 학습장애를 가진 집안 가족 중에서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이 나올 확률이 그렇지 않은 가정에 비해 약간 높았습니다.
③ 의학적 요인
임신기간을 전후한 흡연과 약물복용, 미숙아, 조산, 각종 임산부의 질병이나 감염에 의해 학습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 환경요인
태아나 아동의 성장기에 경험한 심한 빈곤이나 열악한 환경, 임신 중의 충분한 영양섭취의 결여 등이 학습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형

읽기학습장애



읽기학습장애(난독증)를 가진 아동들은 읽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들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글자구별을 잘 못하거나 소리와 상징(Sound-Symbol)간의 관계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글자에 대한 학습이 어렵습니다. 그 중 읽기와 관련된 습관에서도 문제점들이 나타나는데 읽기 자체를 꺼려하거나 무척 싫어합니다. 아니면 책을 다루는 기본적인 기술이 부족하여 책을 지나치게 가까이 두고 읽으려 하며, 읽을 때 틀리는 것을 무척 꺼려 지나치게 느리게 읽고, 읽는 도중 어디 읽는지 놓쳐버리거나, 단어를 건너 띄기도 합니다. 읽을 때 주로 나타나는 오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략(Omissions): 문장에 있는 단어를 빠뜨림
▷첨가(Insertions): 문장에 없는 단어를 첨가함
▷대체(Substitutions): 문장 속의 단어를 다른 것으로 대체함
▷도치(Reversals): 단어 안의 글자를 거꾸로 인식하고 읽음
▷발음상의 오류(Mispronunciations): 단어를 잘못 발음함

읽은 내용을 독해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나타내는데, 모르는 단어나 문장을 해독할 때 문맥상의 단서를 사용하지 못하며, 읽을 때 문구 또는 문장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읽은 부분으로부터 추론하거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며, 읽은 내용으로부터 주제를 알아내지 못합니다. 또한 읽은 내용을 되풀이하여 말하지 못하며, 읽은 내용의 사실이나 세부사항을 기억하지 못한다.

쓰기학습장애
쓰기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소근육계통의 문제로 인해 글씨가 너무 지저분하여 글자를 알아보기 어려우며, 연필을 잡고 쓰는데 너무 힘이 많이 들어가거나, 혹은 너무 힘이 없어 느린 속도로 씁니다. 지각적인 문제로 인해 잘못된 방향으로 글자나 숫자를 쓰는 경우가 많고(거울을 보듯이 거꾸로 씀; Mirror Writing), 공책의 줄에 맞춰 글을 쓰는데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또한, 기억에서의 문제로 인해 칠판이나 책 등에서 정확하게 정보를 베껴 쓰지 못합니다.
쓰기 표현에서의 문제점으로는 쓰기와 관련된 규칙들을 지키는데 어려움을 가지며(i.e., 철자법, 맞춤범, 대문자[영어]), 잘못된 문법구조들을 사용합니다(e.g., 복수, 시제 등). 글을 쓸 때 불완전한 문장들을 사용하거나 다양하고 복잡한 문장들보다 기본적으로 짧고 간단한 문장들을 사용합니다. 또한, 글짓기에 사용되는 단어들이 한정되어 있으며, 글을 쓸 때 논리적인 구성, 전후관계, 또는 생각의 시종일관성에 어려움을 지닌다.

수학학습장애
수학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수학연산에서 문제를 보입니다. 숫자 및 기본적인 수학부호가 갖는 의미 등과 함께 기본적인 수학적인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부주의로 인한 셈하기 오류를 자주 범하며, 암산을 잘하지 못합니다. 계산할 때 수의 자릿값(place value)을 이해하지 못하며, “받아 올리기”등과 관련된 계산을 어려워하고 도형 및 분수, 소수와 관련된 문제들을 어려워한다. 수학적 추리에 어려움을 가져 문장제 문제를 잘 풀지 못하며 추상적인 수학개념들에 어려움을 가진다. 적절한 문제해결전략을 찾거나 사용하는데 문제를 나타내며, 차트나 그래프, 표를 이해하거나 만드는데 어려움을 가진다.


교수방법

읽기학습장애

① 발달적인 읽기접근(Developmental Reading Approach)
아동의 발달순서에 따라 언제/ 무엇을 가르치는지를 결정하고 이를 기초로 고안된 교재중심의 프로그램들을 이용하는 방법
② 음운론적 접근(Phonic Approach)
음운론상의 법칙들을 강조하여 단어나 문자의 소리들을 조합하여 단어를 인식하도록 가르치는 방식
③ 언어학상의 접근(Linguistic Approach)
비슷한 철자 유형의 단어들을 묶어 반복적으로 소리와 문자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방식(강-탕-상)
④ 총체적 언어접근(Whole Langage Approach)
모든 언어과목은 서로 관련되어 있어 분리된 과목으로 가르칠 수 없다는 개념으로 언어의 영역인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에 포함된 다양한 기술들을 쪼개어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인 활동으로 가르치는 방식


쓰기학습장애

① 준비기술
쓰기에는 근육의 조절, 눈-손의 협응, 시각적인 구별훈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상하∙좌우∙전후와 같은 손동작 수행, 도형과 점선 따라 그리기, 종이 위의 점 연결하기, 좌->우로 가로선 긋기, 상->하, 하->상으로 세로선 긋기, 간단한 형태 따라 그리기 등).
② 철자오류분석
아동이 작성한 글이나 받아쓰기 등의 시험을 통해 철자상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오류패턴을 파악하여 이를 교수에 반영합니다.
③ 문장완성
학생에게 빈곳에 정답을 써 문장을 완성하도록 하는 방법
: 민수는 바지에 우유를___________________. (엎질렀다)
성희는 머리에 예븐 머리핀을____________________.(꽂았다, 밀었다, 묶었다)
④ 다감각적인 접근
철자학습을 위한 시각, 청각, 운동, 촉각(VAKT)의 이용
-1단계: 교사는 단어를 소리내어 말하고 쓰며, 학생은 보고 듣는다(시∙청각)
-2단계: 학생은 그 단어 위에 따라 쓰고 소리내어 읽는다(촉각, 시각, 운동).
-3단계: 학생은 단어를 기억하여 쓰고, 틀리면 2단계로 돌아간다(촉각, 운동).




수학학습장애

① 구체적-반구체적-추상적인 활동(concrete-semiconcrete-abstract activites)
추상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전에 직접적인 물체를 이용한 구체적인 물체를 사용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반구체적인 경험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손으로 조작할 수 있는 물체의 사용은 아동에게 수학적인 과정에 대한 정신적인 이미지를 개발하고 이해를 돕게 됩니다. 한 가지 개념을 가르치는데 한 개 이상의 물체가 사용되어야 합니다.
② 다른 방식의 계산법 사용
기존의 계산 순서와는 반(反)하는 계산법의 적용을 통해 방향에 이어서 어려움을 가지는 학습장애아동에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통 세로식 덧셈은 오른쪽->왼쪽 순(順)으로 계산하도록 가르치나, 왼쪽->오른쪽 방향을 고집하는 아동에게는 이 순(順)으로 계산하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③ 오류분석
비슷한 패턴의 문제들을 난이도별로 배열하여 만든 시험지를 학생에게 풀게 한 뒤, 답안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계산상의 오류들을 분석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밝혀진 오류부분을 집중적으로 가르치거나, 그러한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주는 방법입니다.

치료방법

인지학습치료
일반적으로 학습장애의 치료는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고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심리적인 문제를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둡니다. 심리검사와 학습성취도 검사를 통하여 아동의 인지기능의 문제와 학습상의 어려움을 자세하게 파악한 후, 인지학습치료를 통해 아동의 학습능력 및 인지기능 증진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맞춤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장애




정의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는 언어의 발달과 사용에 지속적인 곤란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언어장애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어휘 부족
▶문장 구조의 빈곤(문법규칙에 따라 문장을 구성하기 위해 단어를 조합하는 능력의 부족)
▶대화능력의 장애(어떤 주제나 사건들을 설명하거나 대화를 하기 위해서 어휘를 사용하고 문장을 연결하는 능력의 손상)
▶언어의 이해 혹은 표현 능력의 손상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언어능력이 나이에 비해 현저하게 저하되어 효과적인 의사소통, 사회적 참여, 학업적 성취, 직업적 수행에서 기능적 저하를 초래할 때 언어장애로 진단됩니다.

특성

언어장애의 증상은 초기 아동기에 시작되며, 언어장애를 지닌 아동은 어휘가 제한되어 있거나 짧고 단순한 구조의 말을 주로 사용하며 어순이나 시제가 잘못된 언어적 표현을 사용합니다. 또한 단어나 어휘를 부적절하게 사용하고 문장의 주요 부분을 생략하며 길고 복잡한 문장을 만들지 못합니다. 그로 인해 언어장애는 학업적, 직업적 성취나 사회적 적응에 심각한 어려움을 초래하게 됩니다.

원인

언어장애의 원인은 크게 신체적 원인과 환경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손상이나 감각기능의 결함과 같은 신체적 원인이 언어발달을 지체시킬 수 있습니다. 아울러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 유아기에 적절한 언어적 환경과 자극이 주어지지 못하면 역시 언어 발달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유아의 발성이나 발음에 부모가 무관심하여 발성을 늦게 시작하는 경우
▷아동에게 충분한 언어적 자극이나 이야기를 해주지 않아 언어적 이해력이 부족한 경우
▷언어적 의사소통을 자극하고 강화해 주지 않아 언어적 표현에 대한 의욕을 잃는 경우
▷몸짓에 의한 의사소통을 통해 언어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

치료방법

언어치료
언어의 이해 및 표현이 늦거나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또는 말을 더듬거나 혹은 혼잣말만 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사용하는 등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적절한 언어모델과 언어 환경을 제시하여 자신의 언어문제를 극복하고 의사소통기능을 올바른 체계로 변화시켜 주어 효과적인 의사 소통자가 되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정서치료
아동이 지니고 있을지 모르는 정서적인 문제나 부모자녀관계의 문제로 인해 언어지연 및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에게서 이러한 부분을 잘 탐색하여 해결해주는 것이 필요하며 정서치료를 통해 아동의 언어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내적인 문제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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