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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인터넷중독







정의

게임/ 인터넷 중독(Game/ Internet Addiction)이란 지나친 인터넷 사용과 게임에 과하게 몰두함으로 인해 컴퓨터 사용하는 것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의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또한 컴퓨터뿐만이 아니라 휴대폰 사용으로 인한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신종 중독까지 나타나면서 스마트폰 사용을 통해 심리적 안정 및 욕구충족과 쾌감을 얻는 증상을 보이며 현대인의 큰 문제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대상

▶충동적인 성향의 아이
클릭 한 번에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므로 아이가 자신의 욕구를 단번에 채우려는 경향이 강해집니다. 만족지연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자신의 감정조절, 주변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지 못해 충동적인 사람으로 자라기 쉽습니다.
▶학교/ 사회생활에 부적응적인 아이
지각, 조퇴, 결석이 잦고, PC 방 출입 늘어나며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져 성적이 하락됩니다 또래 친구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보다 게임/ 인터넷 같은 가상세계에서의 관계를 더 선호하게 되며, 자신의 감정조절, 주변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지 못해 현실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사회부적응이나 대인기피증을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받은 아이
장시간 동안의 컴퓨터 사용은 심각한 신체적인 증상을 가져옵니다. 시간가는 줄 몰라 식사를 거르거나 밤을 새는 경우를 통해 수면부족, 체력저하 등이 일어나며 또한 시력저하, 신체적 허약, 비만 급증, VDT 증후군, 거북목증후군, 테니스엘보 등 신체적으로 통증을 호소합니다. 심한 경우, 인터넷 등에 의존함으로 불안, 우울증, 강박증, 자신감 결여 등 정신적 문제 또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원인

① 심리적으로 겪는 여러 가지 문제를 회피하는 방식으로 게임에 중독되기 쉽습니다. 우울하고 불안하거나, 사회성이 떨어지거나, 낮은 자존감이나 학습 장애, 충동조절장애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도 인터넷 게임 등에 중독됩니다.
② 익명성이 보장되고 접근이 용이한 사이버 공간을 통해 스트레스에서 오는 보상심리를 해소하거나 대처하기 때문에 게임에 빠지기도 합니다. 특히 학업 스트레스는 아동이 컴퓨터 중독에 빠지게 만드는 강력한 요인입니다.
③ 또래 집단 사이에서 유행하는 게임이나 용어를 알아야 공감대가 형성되고 대화가 통하기 때문에 게임에 빠지기 쉽습니다.
④ 가족 간의 상호작용이 단절되어 있거나 불화로 인해 가정 내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거나 방임 상태에 놓여 있을 경우 게임 중독에 빠지기 쉽습니다.
⑤ 게임 자체가 주는 쾌락과 보상(강화)이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중독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아동은 게임을 하면서 자신이 키우고 있는 캐릭터가 점점 강해지는 것에 대리만족을 느끼고, 가상의 공간에 있는 상대방을 무찌르며 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
① 독립적 행동을 하고자 하는 시기에 딱 맞아 떨어진 기구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넘어가는 시기에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특히 요즘의 청소년문화에서 필수로 자리매김되어 있는 휴대폰을 매개로 한 왜곡된 관계형성이 중독으로 빠지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건전한 또래관계 또는 가족과의 대화단절은 중독과 관련이 많았는데, 또래의 지지가 낮고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않을 경우 휴대폰 중독으로 빠지기 쉽습니다.
② 부모와의 의사소통 부족
부모-자녀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의사소통이 역기능적일 때 휴대폰에 집착하고 중독에 빠지게 됩니다. 휴대폰은 즉각적인 반응을 가져다줘서 욕구를 충족한다는 점에서 부모와의 욕구 충족이 되지 않을 때 대체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지도방법

▷금지보다는 지도를
게임사용을 완전히 금지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건전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지도 목표라는 것을 부모는 명심해야 합니다.
▷아이를 알고 습관을 알면 백전백승
자녀의 게임중독을 막으려면 먼저 아이의 인터넷 사용습관을 파악해야 합니다. 아이가 하루 또는 일주일에 시간은 얼마나, 어디에서 주로 사용하며, 무엇을 하는지, 주로 들어가는 사이트 등을 면밀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적당한 타이밍을 노리기
게임에 몰입하는 순간에는 강압적으로 그만하라고 야단치거나 말을 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한참 열심히 빠져 있을 때 중단시키거나 말을 걸면 아이의 반발심과 자신의 행동에 대해 정당화하는 마음만 부추길 수 있습니다. 아이가 기분 좋을 때 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아이와 협상 테이블에 앉기
아이와 합의해서 행동 변화를 계획해야 합니다. 아이이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해 서로 대화를 나누고 이를 바탕으로 서로 동의 하에서 행동지침을 만들어 봅니다. 단, 행동지침을 정할 때는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합의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좀 줄이자’ 또는 ‘주말에만 하자’라는 식으로는 습관을 바꾸지 못합니다. 달력을 놓고 해당 날짜에 시간을 적는 등 구체적이고 명확할수록 목표가 분명해져서 지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컴퓨터 자리에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채우기
부모와 대화 또는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게임 중독에 빠져 있는 아이들 대다수가 부모와의 관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먼저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더불어, 운동이나 스포츠 관람, 야외캠프 같이 바깥에서의 활동시간을 늘리도록 합니다. 게임에 빠져있는 아이들은 하루만 접속 안 해도 불안해 하는데, 며칠 밖에 나가서 컴퓨터를 안 해도 자신의 생활에 아무 변화가 없고, 오히려 더 즐거울 수 있음을 알아야 사이버공간을 벗어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료방법

부모교육
아동 및 청소년이 자신도 모르게 게임/인터넷에 몰두하게 되는 심리적 상황에 대해 아이를 비난하기보다는 함께 고민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게임/인터네 중독에 빠진 아동과 부모의 관계는 중독에 빠지기 이전에도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동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와 협동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어려운 치료과정을 아동과 함께 해나가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심리치료
게임/인터넷중독 문제를 가진 아동 및 청소년은 오랫동안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현실생활에 두려움을 가지거나, 우울증 등의 심리적 고통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성격적인 약점을 극복하고 변화의 계기를 마련합니다.

학습치료
게임/인터넷중독으로 인해 잃어버려던 학습의욕과 흥미를 다시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새로운 학습 및 생활습관을 만들어 가도록 도와줍니다.

인지치료
오랫동안 현실에서 격리된 채 게임/ 인터넷이 만들어내는 가상현실에서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일에 길들여진 아동 및 청소년은, 실제 현실의 문제에 부딪혔을 때 자신의 무능력함을 느끼고 두려운 마음에 위축되어 다시 게임/ 인터넷의 가상세계로 도피하기가 쉽습니다. 인지치료는 이런 아동 및 청소년의 마음을 지지해 주고, 자신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현실에 대한 부정적 인지패턴 등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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