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성인상담


ADHD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정의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학령기 및 학령 전기 아동에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소아 정신과 질환으로서,

①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
② 과잉행동
③ 충동성
등의 3대 핵심 증상을 보이며, 이로 인해 정상적인 학교생활 및 가정생활에 지장을 주는 질환입니다.


대상

▶학업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학교 성적의 뚜렷한 저하, 열심히 하는데도 불구하고 성적이 안 좋은 경우입니다.
▶심한 걱정과 불안이 많은 아동
→ 학교 가는 것, 잠 자러 가는 것, 연령에 맞는 활동 참여에 지장을 주는 정도로 불안해 합니다.
▶우울의 신호가 보이는 아동
→ 무표정하고 사람과 어울리기를 싫어합니다.
▶행동 조절의 어려움이 있는 아동
→ 과다 활동, 꼼지락 거리기, 보통 놀이시간을 넘어선 지속적 움직임을 보입니다.
▶지나친 공격성이 있는 아동
→ 지속적 반항 또는 공격성(6개월이 넘는) 그리고 권위자에 대한 도발적 반항 및 설명할 수 없는 잦은 생떼를 부리는 경우입니다.
▶입맛의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아동
→ 식욕상실/증가, 체중저하/증가, 이물질을 먹는 행동을 보입니다.
▶성적인 행동 변화를 보이는 아동
→ 지나친 자위행위, 과다노출을 보입니다.
▶수면문제
→ 과다수면, 불면증, 지속적 악몽, 야뇨증과 같은 증세를 보입니다.


치료방법

심리치료(놀이치료, 치료놀이)
ADHD 증상은 부모-자녀관계, 학습태도, 친구관계에도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동이 자존감 및 자신감 저하, 성취의욕 상실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는 아동의 정서문제나 적응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아동이 보다 건강한 방식으로 자기상을 형성하고 부적인 감정을 해소하며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맺도록 도와줍니다.

사회성증진 집단치료
ADHD 아동은 또래와 어울리면서 부족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바람직한 상호작용과 다양한 갈등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원만한 또래관계는 사회성을 증진시키고 자존감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학업능력 향상의 밑바탕이 됩니다.

학습치료
ADHD 아동은 학교나 집에서 자신의 학습태도에 대해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말과 반응을 들어왔기 때문에 학습에 자신감이 없으며 학습동기도 매우 약합니다. 학습치료는 학습능력 검사를 이러한 아동의 취약점 및 구체적인 학습문제를 평가하며, 각자의 특성에 맞는 치료를 통해 아동의 숨어있는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행동치료
ADHD의 치료 방법 중 약물 치료 다음으로 자주 사용되는 것이 행동 치료입니다. 행동 치료는 약물 치료와 함께 병행했을 때,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행동 치료가 있지만, 모두가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환경을 변화시켜줌으로써 스스로의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공통된 치료 목적입니다.

부모교육
부모님은 행동 치료사가 되어야 합니다. 부모 교육을 통해 ADHD 자녀의 특정 행동을 어떻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을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접근은 아동의 행동을 향상시키는데 메우 중요합니다.

약물치료
소아정신과 전문의에 의해 약물치료를 받은 아동의 70% 정도가 분명한 호전을 보입니다. 이들 약물은 ADHD 증상 중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을 호전시킬 뿐만 아니라, 학업의 과제를 수행하는 기능이나 또래 관계를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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