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Sociality)
정의
사회성(Sociality)이란 사회에 기준에 맞게 행동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집단생활과 사회생활을 즐기며 참여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아동의 사회성은 가정이나, 학교, 친구 등 다양한 주요 사회적 관계 속에서 발현됩니다.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발달되는데, 바람직한 관계를 맺어나가는 배려나 공감 능력을 배우며, 리더십 등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경우, 소심하거나,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인 아동, 정서적인 문제가 있는 아동 등은 적절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여 학교적응 및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갖게 됩니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아동은 집단에서의 소외, 낮은 자존감과 자기효능감, 성적하락 등의 문제로 발전되어 더욱더 인간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성인이 된 후에도 사회부적응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대상
▶자신감이 없고 수줍음이 많은 아이
▶학교에 적응을 못하는 아이
▶친구한테 관심은 있지만, 다가가지 못하는 아이
▶친구한테 쉽게 다가가지만, 유지하지 못하는 아이
▶공격적인 아이 / 충동적인 아이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없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주는 아이
▶갈등상황에서 적절하게 해결하지 못하는 아이
▶친구에 대해 적절하게 자기 생각, 감정, 기대를 표현하기 힘들어하는 아이
▶자기표현 및 통제에 어려움이 이쓴 아이
치료방법
집단통합치료놀이(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사티어 모델과 집단치료놀이 원리에 기초하여 이향숙 소장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통합치료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으로
아동∙청소년의 자존감(self-esteem)과 사회성 증진을 돕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사티어 모델에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이란?
내면의 충족되지 못한 기대와 열망, 상처 입은 자기(중심-나)를 만나 수용하는 경험을 통하여, 일차적으로 의사 소통함으로써 자존감을 회복시킵니다.
▷집단치료놀이란?
집단의 역동성을 이용한 집단치료놀이는 집단활동을 통해 협동, 나누기, 돕기, 감정이입 등의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게 하며,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갖게 합니다.
집단치료놀이는 가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소속감을 갖도록 해주며 아동의 심리내면의 욕구를 파악하고 반응함으로써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켜주고 자존감을 높이도록 격려해 주면서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향상시킴으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출처: 이향숙(2016). 아동의 분노행동 조절 향상을 위한 통합치료 사례연구-사티어 모델과 집단치료놀이의 통합치료를 중심으로. 한국치료놀이학회지 Vol6(No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