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놀이(Theraplay)는 초기 부모-영아 간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건강한 상호작용에 기초하고 있으며, 놀이를 통해 아이에게 즐겁고 직접적인 방향으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 정서적 문제를 단기간에 치유할 수 잇는 인간적이고 신체적이며, 개입적이고 재미있는 치료입니다. 아이가 부모와의 안정적인 애착과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긍정적인 시각과 자존감을 향상시켜주는데 기여합니다.
특징1. 접촉 사용
접촉은 모든 부모-아동 상호작용의 정상적이고 건강한 부분으로 신체적인 접촉은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불안과 우울을 줄이며, 편안함을 증가시킵니다. 보호자가 사랑을 담아 아동을 어루만질 경우, 아동의 자아에 대한 감각이 발달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들가 관계 맺을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접촉은 치료놀이에 필수적입니다.
2. 성인의 책임
치료놀이는 놀이치료처럼 아동중심이 아니라, 성인이 전적으로 자신 있게 놀이활동을 주도합니다. 놀이를 제시하는 건 정서적으로 미숙한 아이들에게는 커다란 부담이 되고, 성인이 주도적으로 나온다면 계획된 활동을 예측할 수 있고, 위험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관계성 발전
치료놀이는 관계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아이는 자신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대상(관계자)이 있을 때 자신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즉, 일차적으로 자기가 신뢰, 존중을 받아야 다른 사람을 신뢰할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치료놀이에 부모를 함께 참여시킴으로 부모는 아이에 대한 이해와 욕구를 알게 되고, 아이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퇴행욕구 만족
아이는 환경이 자신의 기대에 어긋날 때 퇴행하려고 하며, 퇴행을 통해 발달의 초기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그리고 아이의 퇴행욕구에 반응해주는 것은 상호작용의 건강한 관계를 다시 시작하는데 필요합니다. 치료놀이는 자아, 자존감, 신뢰의 뿌리는 유아기에 있기에 모든 연령에게 아기놀이를 적용합니다. 그리고 진심 어린 마음으로 아이의 욕구 반응을 해줌으로써 아이의 퇴행욕구에 부합시키도록 도움을 줍니다.
5. 긍정적 시각
문제행동을 지닌 아이의 부모 혹은 스스로 문제적인 부모는 자신의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생각, 행동, 감정들을 지녔기 때문에 이를 변화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를 통해 스스로를 가치 없고 형편없는 사람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치료놀이를 통해 각각 아동이 지니고 있는 긍정적인 성격을 발견해 주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그들의 모든 것을 가치 있게 여겨주며, 아이로 하여금 세상에 대한 새로운 시작을 갖도록 하고, 자신의 태도와 자아상, 세계관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놀이 이용
여기서 놀이란 장난감이라는 매개물이 아니라 부모가 아이와 함께하는 초기단계의 놀이를 뜻합니다. 즉, 부모가 영아와 함께 즐기는 관계에 참여하도록 하는 신체적이면서도 구체적인 놀이입니다. 이러한 놀이는 영아에게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도록 하며 또한 과거의 초점을 두지 않고 현재 모습(부정적일지라도)에 대해 무조건적인 사랑을 줄 수 있습니다.
대상
▶공격적이고 반항적인 아이
▶주의가 산만한 아이
▶내성적이고 위축된 아이
▶의욕이 없고 부정적인 아이
▶거짓말하는 아이
▶유치원/ 학교에 적응 못하는 아이
▶부모와 떨어지지 않으려는 아이
▶대인 관계가 어려운 아이
▶전반적으로 발달이 늦은 아이
▶자폐성향을 띄는 아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
원리와 목적▷구조(Structure: S)
#규칙성 #자기통제력 #안정성
“나와 함께 있으므로 너는 안전해.”
치료놀이를 통해 규칙을 세우고 적용함으로 아이에게 안전한 구조를 제공해 그 안에서 행동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책임자에 대한 안정감을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과잉행동적이고 상황을 통제하려는 아이에게 효과적입니다.
▷양육(Nurture: N))
#친밀감 #유대감 #안정감
“너는 사랑스러운 아이야. 사랑받고 싶지 않니?”
치료놀이를 통해 친밀한 스킨십을 나눔으로써 아이에게 채워지지 않은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자신이 사랑받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며 아이에게 따뜻함과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공격적이며 조숙한 척하는 아이에게 효과적입니다.
▷도전(Challenge: C))
#성취감 #유능감 #자신감
“넌 할 수 있어.”
치료놀이를 통해 새로운 과제에 도전함으로써 성취의 만족감과 좌절을 극복하는 법을 배우면서,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 노력할 수 있는 성실함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위축되고 소심하며 불안하고 초조해하는 아이에게 효과적입니다.
▷개입(Engagemen: E))
#긍정적인 자아상 #사회성
“다른 사람들과 노는 것은 재미있어.”
치료놀이를 통해 아이를 마주보며 반응해줌으로 부모와 친밀한 상호작용에 기여하고 아이 스스로가 가치 있는 존재라는걸 느끼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축되고 접촉을 피하며 엄격하게 통제된 아이에게 효과적입니다.
▷즐거움(Fun: F))
#재미 #흥미 #기쁨
“너와 내가 함께 하는 것은 즐거워.”
치료놀이를 통해 게임과 같이 아이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이뤄지며 삶의 흥미와 개입을 윈한 에너지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인 기쁨을 제공합니다.
부모양육코칭
“부모가 자녀와 함께 다양한 신체접촉졸이를 통해 상호작용 및 감정교류를 경험함으로써 안정적인 애착형성을 도와줍니다.”
자녀에게는 사회성과 정서적 안정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부모에게는 애착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려주며 전문적인 코칭을 통해 양육태도를 잡아주고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부모상을 확립시켜줍니다.
대상
▶양육에 어려움이 있는 부모
▶올바른 훈육 방법을 배우고 싶은 부모
▶본인의 양육태도를 점검하고 싶은 부모
▶부모와 떨어지지 못하는 자녀
▶친구 사귀기 어려운 자녀
▶감정적이고 우울한 자녀
MIM검사MIM(Marschak Interaction Method)검사란?부모-자녀상호작용검사라고도 하며, 부모와 자녀가 놀이를 하는 모습을 검사자가 관찰하고 분석하여 일상 생활에서의 상호작용을 유추함으로써 아이의 기질, 아이의 행동특성, 부모의 특성,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와 자녀의 관계, 애착유형 등을 평가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대상: 36개월 미만, 36개월 이상, 청소년(연령별 다른 검사도구 사용)
-소요시간: 30-60m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