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발달놀이치료란 주로 신체적 접촉과 자극을 통하여 아동의 발달을 자극하는 치료방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신체적 접촉과 자극 경험은 발달놀이치료에서 아동이 앞뒤로 흔들어 주거나, 손, 손가락, 얼굴, 발, 발가락 그리고 전체 로서의 신체를 포함하는 접촉입니다.
여기서 ‘접촉(touching)’은 접촉하는 사람과 접촉을 받는 사람 간의 의사소통입니다. 손을 통해서 접촉자는 자신의 존재의 특질을 전달하며, 접촉 받는 사람에게 접촉자가 그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말해 줍니다. 그 반응으로 접촉 받는 사람은 접촉의 경험을 표현하게 되는데, 표현적인 접촉은 의사전달의 최초의 양식이며, 인간 개인의 삶에 있어서 최초의 주고받음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은 이후의 모든 언어적인 의사소통과 의사소통의 기초가 됩니다.
접촉을 통해서 아동은 자신이 누군인지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며,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고 성인과 새로운 방식으로 관계 맺음으로써 이러한 인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이 느끼는 즐거움은 살아 있는 느낌, 자신의 실재성, 성장하는 자아에 대한 느낌의 즐거움입니다.
또한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접해 보고, 즐겁게 놀이하는 경험을 통해 감각 기능의 발달과 부정적인 감정의 해소를 도와줍니다.
대상
-성적 학대를 받은 아동
-주의력이 결핍된 아동
-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아동
-타인과의 접촉을 극도로 싫어하는 아동
-심리적으로 우울하고 불안함을 느끼는 아동
-발달장애, 자폐 및 자폐성향이 있는 아동
-주양육자와의 애착관계가 안정되지 못한 아동
-감각에 민감하여 특정한 자극에 매우 강하게 반응하는 아동
-소극적이며 표현력이 부족한 아동
-전반적으로 발달이 늦는 아동
“표현적인 접촉은 의사전달의 최초의 양식이며, 인간 개인의 삶에 잇어서 최초의 주고받음이다.”
목적과 효과
-접촉받음으로써 자기 자신을 경험한 아동은 자아감(sense of self)을 발달시킵니다.
-아동이 자신의 신체를 경험하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내부에 있는 에너지를 밖으로 표현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동이 스스로 구조화해 나갈 때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해주고,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동이 고통스럽고 힘든 상황들을 경험할 때 스스로 견뎌낼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도와줍니다.
-관계 맺는 것은 분리된 자아들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접촉 받는 것은 접촉 받는 아동의 자아감을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아동이 수많은 관계에 발달적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